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싱가포르

직장인 싱가포르 여행 정보 4 - 싱가포르 택시 이용 완전 정복. 택시는 노랑색 소나타가 가장 쌉니다.

by 유르시 2020. 1. 31.
반응형

해외 어디를 가도 걱정거리 중 하나는 이동수단, 즉 교통입니다. 한국이 대중교통은 잘 되어 있지만 처음 온 외국인들한테는 어렵듯이, 아무리 대중교통 시설이 잘 발달된 나라일지라도 그 나라를 처음 간 사람들에게는 익숙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싱가포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싱가포르는 한국의 지하철과 같은 MRT, 버스, 택시, 그랩(예전에는 우버가 있었는데 그랩이 동남아 사업권을 획득하면서 싱가포르에서는 더이상 우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등 다양한 교통시설이 있습니다.

저는 우버를 자주 이용했었는데, 싱가포르에 우버가 없어지면서 택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나름 '우버 마니아'인 제 입장에서는 매우 아쉬운 일입니다.


2020/01/29 - [시율이의 해외여행] - 직장인 싱가포르 여행 정보 1 - 항공권 저렴하게 구매하기

2020/01/29 - [시율이의 해외여행] - 직장인 싱가포르 여행 정보 2 - 싱가포르는 미국 달러 사용 안돼요

2020/01/30 - [시율이의 해외여행] - 직장인 싱가포르 여행 정보 3 - 옷차림은 가볍게, 반팔과 반바지면 충분

2020/01/31 - [시율이의 해외여행] - 직장인 싱가포르 여행 정보 4 - 싱가포르 택시 이용 완전 정복. 택시는 노랑색 소나타가 가장 쌉니다.

 

싱가포르에서 이용했던 우버 흔적입니다. 이제는 우버를 사용할 수 없어 너무 아쉽네요.


싱가포르 택시 이용은 복잡해 보이면서도 상당히 편리해요. 아래 3가지 사항만 알고 계시면 이용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사진의 택시 색깔을 보시면 싱가포르의 택시 색깔에 대한 감이 잡히겠죠?


택시 색깔별로 택시를 운영하는 회사명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보통 싱가포르 택시요금 관련된 정보를 보면 노랑색이 가장 싸고 기본요금은 3.2 달러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 말은 100% 정답은 아닙니다. 싱가포르 택시 기본요금은 색깔별로 다르다는 말은 맞지만, "노랑색이 가장 싸고 그 다음으로 싼 택시는 파랑과 빨강이다"는 말은 정확한 사실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빨간 택시인 Trans Cab의 기본요금은 3.6 싱가포르 달러"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 말도 100% 정답은 아닙니다. Trans Cab에는 여러 차량이 있는데, 토요타, 쉐보레 차량은 3.6 싱가포르 달러가 맞지만, 벤츠와 르노 차량은 3.9 싱가포르 달러가 기본요금입니다. 아무래도 차종에 따라 같은 색상의 택시라도 기본요금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Confort & CityCab 택시는 현대 소나타 차량은 기본요금이 3.2 싱가포르 달러지, 현대 i-40 차량은 3.7 싱가포르 달러, 현대 코나와 토요타 프리우스는 3.9 싱가포르 달러, 리무진 차량은 3.9 싱가포르 달러가 기본요금입니다.

따라서 싱가포르에서 택시를 이용하실 때에는 차량의 색깔과 함께 차량의 종류까지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싱가포르에서 가장 저렴한 택시는 소나타 노랑색 차량이고, 기본요금은 3.2 싱가포르 달러입니다.^^


노랑색 소나타 택시가 가장 저렴하지만, 생각보다 눈에 많이 띄지 않는다는 게 함정입니다.^^

 

 

택시 회사별 & 색깔별 & 차종별 요금은 아래 각 회사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려요~

빨강색 Trans Cab
http://www.transcabservices.com.sg/view_page.aspx?id=12/


파랑과 노랑 Confort & CityCab
http://www.cdgtaxi.com.sg/web/corp/ride-with-us/fares/


회색 Premier Taxis
https://premiertaxi.com.sg/commuters/taxi_fare


갈색 SMRT
https://www.smrt.com.sg/Journey-with-Us/SMRT-Buses/Fares-Claims



2. 택시 이용시간 - 할증 요금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최대 50%까지 붙어요.


싱가포로도 교통체증에서 자유로운 나라는 아닙니다.

싱가포트 택시 요금체계는 다소 복잡합니다. 사실 관광객 입장에서는 크게 신경 쓸 게 없는데, 싱가포르는 바가지 요금도 없고 정말 좋은 리무진급 이상의 택시를 타지 않는 이상 비용이 엄청 비싸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저도 벤츠 택시 타봤는데 노랭이 택시에 비해 요금이 크게 비싸지는 않았습니다.

싱가포르는 택시 색깔이나 차량 종류보다 요금체계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피크타임 할증과 시내구간 서차지인데요. 기본적으로 심야할증은 한국에도 있는 방식이니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닐거에요. 싱가포르에도 자정부터 새벽 5시59분 사이에 택시를 이용하면 50% 할증이 붙거든요. 종종 새벽에 창이 공항에 도착할 경우 택시를 탈 때가 있는데, 이때 택시를 이용하면 평소보다 엄청 비싼 요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피크타임 할증

평일(월~금요일) 오후 6시부터 자정 사이에 택시를 이용할 경우 25% 할증이 붙습니다. 이때 싱가포르는 교통정체가 심해 이 시간에 택시 이용 시 할증이 붙습니다.

시내 할증

오후 5시부터 자정 사이에 택시를 이용할 경우 3달러가 붙습니다. 시내 할증은 싱가포르는 도심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해 ERP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이 구간을 통과하면 차량마다 요금이 붙는데, 이 요금이 택시에도 반영되는 것입니다. 보통 싱가포르에서 오후 6시 이후 택시를 탈 경우 빙빙 돌아간다는 오해를 하게 되는데요. 이건 싱가포르 도로가 ERP로 관리되고 일방통행 길이 많다 보니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니 혹시 싱가포르에서 택시를 이용할 때 택시기사가 왠지 길을 빙빙 돌아가는 느낌이 들더라도 안심하세요.

싱가포르의 밤은 이렇게 조용합니다. 교통체증 때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3. 택시 탑승구역 - TAXI STAND 에서만 탑승 가능해요

한국에도 택시 탑승구역이 있죠? 보통 KRT나 SRT 역, 인천공항과 같은 곳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물론 시내에도 있지만, 사실 한국사람들은 차가 다니는 곳이라면 어디든 택시 승차가 가능하니 사실상 택시 탑승구역이라는 개념이 크지는 않다고 봅니다.

하지만 싱가포르는 택시 탑승구역(TAXI STAND)이 정해져있고, 이 곳을 제외한 곳에서는 택시를 탑승할 수가 없어요. 이 시스템이 처음 가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불편하고 어렵지만, 조금만 적응되면(적응하는데 하루면 충분합니다) 상당히 편리해요. 싱가포르는 대형건물이나 MRT역 근처에 택시를 탈 수 있는 장소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곳에 가면 버스정류장처럼 택시 고유번호, 대기 가능한 택시 숫자, 택시별 요금 등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만 유심히 살펴보면 쉽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 탑승구역은 구글 지도로도 쉽게 찾을 수 있고요. 사람이 많은 곳에서 주위를 조금만 둘러봐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MRT 역이나 인도에 있는 지도에도 택시 탑승구역이 표시되어 있으니 찾는데 어려움은 전혀 없습니다.


그외 알아두면 좋은 내용은 아래에 추가할게요.


택시 승차인원

보통 싱가포르는 2인 또는 3인이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싱가포르 택시는 탑승인원이 정해져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인 4명이 1대에 탑승 가능하고, 아이 1명이면 성인은 2명까지 탑승 가능합니다. 반대로 성인이 1명일 경우에는 아이는 4명까지 탑승 가능한데, 이런 경우는 거의 없겠죠? 만약 4명이 초과하는 5명 이상이 택시를 탈 경우가 생긴다면, 7명까지 탑승 가능한 맥시캡을 따로 부르셔야 합니다. 맥시캡 호출이 부담스러우시면 그랩을 이용하셔도 되고요.


택시 미터기

싱가포르 택시에는 미터기에 숫자가 2개로 표시되어 요금이 책정됩니다. 위에 큰 숫자가 기본요금(한국에도 있는)이고, 아래 작은 숫자가 시내 서차지입니다. 따라서 시내 서차지가 지불된 경우에는 택시 운전사가 하차 시 위와 아래 숫자를 합산한 금액을 요청하게 됩니다.


택시 요금지불 방법

싱가포르 택시는 카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타세요. 만약 택시 운전사가 카드는 안받고 현금만 받는다고 원하시면 노랑색 소나타를 타세요.



이제 결론입니다. 싱가포르 택시 이용 시 알아두면 좋은 10가지 사항을 적어볼게요. 혹시 싱가포르에서 택시 이용이 어려울 때 한번 참고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1. 싱가포르 택시는 편하고 안전합니다.

2. 싱가포르 택시는 노랑색 소나타가 가장 저렵합니다.

3. 오후 6시 ~ 오전 5시59분 사이에는 할증이 붙습니다.

4. 자정 ~ 오전 5시59분 사이에는 50% 할증이 붙습니다.

5. 시내 서차지가 있고 3달러가 붙습니다.

6. 택시기사가 도로를 빙빙 도는 거 같아도 안심하세요.

7. 택시 탑승구역(TAXI STAND)이 따로 있습니다.

8. 택시는 성인 4명까지 탑승 가능합니다.

9. 카드 사용 안되는 택시 없습니다.

10. 인원이 많거나 택시가 불편하시면 그랩을 이용하세요.


 

그럼 즐거운 싱가포르 여행 되세요~~

반응형

댓글